업무 효율 UP

꼼꼼하게 정리하고 똑똑하게 관리하자


업무의 효율을 올려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일정관리다. 바쁘게 하루하루를 보내도 일을 처리하는 속도보다 쌓여가는 일이 많다면, 그래서 중요한 업무를 잊고 있다가 뒤늦게 떠올라 난처했던 경험이 있다면 누구든 업무 효율을 높일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꼼꼼하게 일정을 정리하고 관리하기 위한 작은 습관을 들여보자.

Editor 정재림


1. 구글 캘린더

GOOGLE CALENDAR

구글 캘린더의 가장 큰 장점은 동기화 기능이다. 모바일과 PC에서 연동이 가능하며 다른 캘린더 앱과도 연동할 수 있다.구글 Keep(메모), 구글 Tasks(할 일) 등의 기능을 구글 캘린더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캘린더 앱 유목민들에게 유용한 앱이다.


2. 투두이스트

TODOIST

다루기 쉬운 일정 관리 앱을 찾는다면 투두이스트를 추천한다. 단순명료한 디자인으로할 일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일정에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일정 관리에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완료된 일정을 체크해 포인트를 받는 카르마(Karma)기능도 제공된다.


3. 분더리스트

WUNDERLIST

분더리스트는 일정에 필요한 깨알 같은 센스가 돋보이는앱이다. 일정 목록이 많아지면서 마감일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는데 지난 할 일의 카운터표시가 되어 쉽게 파악할 수있다. 또 일정을 잊지 않도록 마감기한과 별도로 디테일한 리마인드 알림 설정이 가능하다.


앗, 까먹었다...면 스케줄 작성하기

효율적인 일정 관리의 첫걸음은 바로 스케줄 작성이다. 나의 스케줄을 잘 알아야 업무를 지혜롭게 통솔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의외로 스케줄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어려움을 느끼는 직장인도 많다. 스케줄을 정리하는 시간도 필요하고 매번 스케줄을 확인하는 습관도 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잠깐의 귀찮음만 참아내면 업무 효율을 올릴 수 있다. 업무의 중요도와 마감일에 따라 우선순위를 나누어 처리하면 훨씬 더 지혜롭게 업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일이 안 풀린다면 과감하게 넘어가기

업무 시간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한 가지 일에 매달리다가 다른일도 밀리기 십상이다. 그러니 안풀리는 일은 과감하게 넘기고 다음 일로 넘어가자. 작성한 스케줄에 따라 가장 쉬운 일부터 처리하면 일의 능률도 오른다. 집중력이 가장 잘 발휘되는 골든타임은 1시간 30분 정도이므로 이 시간 동안업무를 마무리 짓지 못했다면 계속 매달리지 말고 다음 업무를 우선 처리하는 게 좋다. 완벽하게 일을 해내려는 욕심이 오히려 업무효율을 떨어뜨리니 조심하자.


오늘 일을내일로 미루지 않기

스케줄도 작성했고, 업무에 우선순위를 두어 처리했지만 일정 관리에 실패하는 일이 잦다면 미루는 습관이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봐야 한다. 누구나 일에 대해 좋은결과를 바라지만, 이런 욕구 때문에 되레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기도 한다. 이럴 때는 미룬 일들을 적어 자신이 어떤 일을 가장 어렵게 여기는지 살펴보자. 그리고완수할 수 있는 작은 목표들을 세워 차근차근 진행해보자. 하나씩 성공해가는 즐거움을 맛보면 자신감도 덩달아 오른다.

Culture Plus 문화 공감'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