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WINTER vol.160
ISSUE HEALTH COMMUNICATION
건강을 만드는 사람들 | 알면 알수록 도움이 되는 보건의료복지서비스

삶과 죽음의 의미와 가치를 널리 알린다

새롭게 도약하는 서울의료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호스피스의 날' 행사 실시

alt

글 _ 강가람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의료사회복지사
2012년 ‘호스피스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아 운영을 시작한 서울의료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올해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다인실을 3인실로 변경하여 입원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였고, 가정의학과가 호스피스팀에 함께하게 되면서 환자와 가족들에게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호스피스 돌봄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 ‘호스피스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아 운영을 시작한 서울의료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올해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먼저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들의 입원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자 4인실이었던 다인실을 3인실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와 가족들이 좀 더 안락하고 여유로운 환경에서 편안히 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호스피스 담당 진료과가 혈액종양내과에서 가정의학과로 변경되었습니다. 가정의학과는 본래 환자와 그 가족들의 건강을 지속적, 포괄적, 개별적으로 진료하는 전문과입니다. 이렇게 가정의학과 전문의 선생님들이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의 주치의로서 함께 팀을 맡아 운영하면서 환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호스피스 돌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명의료결정법 제6조에 의하여 매년 10월 둘째 주 토요일로 지정되어 있는 ‘호스피스의 날’을 맞이하여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지난 2024년 10월 17일에 병원 1층 로비에서 환자와 보호자 등 내원객을 대상으로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정은진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다양한 노력으로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우리 사회에 확대됐지만, 아직 정확한 의미와 돌봄 내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면도 있어서 이 같은 홍보 행사를 마련했다.”라며 기념행사의 취지를 설명하였습니다.

‘호스피스는 사랑입니다’를 주제로 개최한 이번 행사에서는 일반인들에게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개선을 위해 리플릿과 기념품을 제공하였고 캐리커처, 캘리그래피,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2024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생애 말기 삶의 질과 존엄한 임종을 보장하기 위한 제2차 호스피스 연명의료 종합계획에 기초하여 ‘내가 생각하는 호스피스는?’에 대해 공감을 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득표 순으로 살펴보면 1위는 통증을 줄이는 편안함, 2위는 친구, 가족 등과 함께하기, 3위는 존엄한 ‘나’로 인정받기, 4위 익숙하고 친근한 곳에서 지내기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연명의료와 좋은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12층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병동에 입원 중인 환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도 위 행사를 진행하였고 함께 소중한 추억들을 쌓는, 의미 있는 시간을 선물해 드렸습니다.

서울의료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앞으로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들에게 더 나은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호스피스는?

1위 통증을 줄이는 편안함
2위 친구, 가족 등과 함께하기
3위 존엄한 ‘나’로 인정받기
4위 익숙하고 친근한 곳

HOME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