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건강을 책임진다’
<서울의료원 지역책임의료팀>을 소개합니다
글 _ 김아름 지역책임의료팀 간호사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을 수행
지역책임의료팀은 보건복지부의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은 생명과 직결되지만, 수익성이 낮은 *필수보건의료 분야의 공급 부족과 지역서비스 연계 미흡 등으로 인한 지역 간 건강 격차 발생과 의료공공성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작되었습니다.
서울의료원은 ‘필수보건의료 원내·외 협의체 운영’,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 ‘중증응급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사업’, ‘감염 및 환자 안전관리 사업’, ‘정신건강증진 협력사업’, ‘지역사회 보건의료인력 역량강화 교육’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지역사회 보건의료인력 역량강화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이에 대한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어서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① 보건의료복지기관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
서울 지역 보건의료복지기관(보건소, 요양원 등) 종사자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합니다. 응급환자 대응, 감염 및 환자 안전관리, 정신질환 등의 내용으로 기관별 맞춤 교육을 제공하여 의료 일선 종사자들의 전문성 강화를 꾀합니다.
② 응급·감염 교육 책자 제작 및 배포
물리적 한계로 모든 지역사회 기관에 교육을 제공할 수 없는 점을 아쉽게 생각하여 교육용 책자를 제작하였습니다. 응급환자 대응 안내서, 감염관리 실무안내서 등을 제작하여 협력 기관을 대상으로 배포하였으며 일선 기관의 반응이 좋아서 추가적인 제작 배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③ 정신응급대응 역량 강화
서울의료원은 서울동북권 정신응급 코디네이션을 담당하고 있으며, 정신응급 대응을 위한 지역보건의료기관 사이에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정신응급합동 대응센터 심포지엄에 참석하여 협력을 강화하고, 전문적인 정신응급 환자 대응을 위해 지역사회 정신응급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으로 역량 강화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④ 보건소 전문인력 역량 강화 교육
지역사회 건강 향상을 위해 서울 시내 보건소 방문 서비스 종사 의료인력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인 관련 질병·호스피스·만성질환 및 약물 관리와 같은 임상 관련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기술 실습 등의 교육을 제공하여 지역 보건 의료의 질을 향상하고자 노력합니다.
지역사회 보건 의료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지역책임의료팀’
지역사회 보건의료인력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지역 간의 건강 불평등을 완화하고 공공의료의 질이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회성 교육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제공하여 보건의료 전문인력 양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지역사회의 교육 요구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머무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하는 서울의료원 지역책임의료팀이 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염관리 실무안내서, 응급환자 대응 안내서
*필수보건의료 분야 : ① 응급·외상·심뇌혈관 등 중증 의료 ② 산모·신생아·어린이 의료 ③ 암 ④ 재활 ⑤ 지역사회 건강관리(만성질환, 정신, 장애인) ⑥ 감염 및 환자 안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