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독립기념관 사회공헌활동
‘어르신을 위한 배식 봉사’
글 편집실 사진 이소연
독립기념관은 국가와 지역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활동은 올해 새롭게 시작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희망 나눔’ 중 어르신들의 점심식사를 위한 경로식당 봉사활동이다.
장마기간이라 습한 기운이 용솟음치는 7월 어느 날, 독립기념관 직원들의 봉사활동 발걸음을 따라 나섰다.
지역 복지관 찾아 배식 봉사 나서
이번 지역상생을 위한 봉사활동 장소는 매월 두 번 격주로 찾아가는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이다. 독립기념관 직원들은 어르신들이 맛있는 점심식사를 드실 수 있도록 서둘러 준비를 시작했다. 위생적인 식사 환경을 위해 바닥을 청소하고 식탁을 소독했으며, 이와 함께 반찬 전처리와 배식 보조를 진행했다.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직접 식사를 가져다드리며 살가운 모습으로 어르신들을 마주했다. 쏟아지는 비 때문인지 배식 수는 150여 남짓이었다.봉사활동에 참가하게 된 직원들은 하나같이 “직장인으로서 자원봉사의 기회를 갖기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 이번 기회를 빌려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기회를 갖게 되어 보람되고 뜻깊다”고 전했다.
사회적 약자 대상 순회전시(좌), 온기가득 땔감 봉사(우)
지역아동센터 교구재 후원(좌), 고구마 수확 기부(우)
기관 특성을 반영한 사회공헌활동 적극 실천
독립기념관 고유사업부문(재능나눔)과 지역사회 및 취약계층부문(행복·희망나눔)으로 기관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3대 사회공헌 전략 체계를 정립하고 적극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 독립기념관에서는 독립운동 가치 확산 및 사회적 약자의 문화향유 증대를 위해 아산시 온생활센터 등 6개 지역에서 17회 순회전시를 개최하여 5,545명이 관람하였고, 특수교육기관 237개 기관(1,040명)의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지역아동센터 453개 기관(13,590명) 대상으로 독립운동사 교육 콘텐츠를 제작·지원하였다.또한, 지역 내 독립운동가 후손과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긴급구호식품상자를 제작하여 충남지역 70가구에게 제공하였고, 사회적경제기업제품 판매전 및 농축산물 판매전 지원 등 다양한 지역상생 동반성장 활동을 지원하였다. 이처럼 인근지역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지원 활동을 임직원 모두 자발적인 참여로 시행하고 있다.
2023 독립기념관 사회공헌활동 ‘어르신을 위한 배식 봉사’ 인터뷰
이경원 독립기념관 경영지원부 과장
독립기념관이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사회공헌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을지 고민하던 중에 인근 복지관 경로식당 운영에 봉사활동 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경로식당 봉사활동은 우리 직원들이 지역 어르신들에게 배려와 존경심을 배우고, 어르신들은 젊은이들에게 배려 받아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김남희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지역조직화팀 대리
우리 복지관과 독립기념관이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에 함께 봉사를 실천하게 되어 기쁘고 감사합니다.
업무 시간을 쪼개어 격주마다 방문하여 봉사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인데, 오실 때마다 웃음을 잃지 않는 직원분들 모습에 늘 감동 받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지속됐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