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관은 지금

독립기념관 고객홍보부

청년 인턴들의 하루

기념관은 지금<BR />

정리 편집실


지난해 11월, 독립기념관에서 5개월 동안 함께 할 청년 인턴들이 임용되었다. 그 후 어느덧 두 달이 지나고 새해가 밝았다. 이번 호에서는 고객홍보부에 발령받은 청년 인턴 5명의 하루를 따라가 본다.


AM 08:30 독립기념관 관사 앞

하루가 시작되면 독립기념관 내에 있는 관사에서부터 사무실까지 이동해야 한다. 날씨가 따뜻해졌기 때문에 평소보다 발걸음이 가볍다.


출근은 어떻게 하나요?

주로 다른 인턴들과 함께 사무실까지 걸어갑니다. 가끔 관사에 거주하는 직원분이 차로 태워주시곤 하는데, 이 기회를 빌려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걸어가게 되면 고객홍보부 사무실이 있는 겨레누리관까지 약 20분 정도 걸립니다. 겨레누리관에 도착해서 출근 지문을 찍고, 우편함에 있는 고객홍보부 우편물을 챙깁니다. 부서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체온 측정을 하고, 따뜻한 커피나 차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일과를 시작하는 마음가짐은 어떤가요?

그날의 일정과 업무량을 확인하고, 하루를 잘 마무리하겠다는 마음으로 자리에 앉습니다. 최근에는 정확성을 필요로 하는 데이터 작업을 하고 있어서, 실수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하면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점심 메뉴를 먼저 고민할 때도 있습니다.


alt


PM 12:10 겨레누리관 앞

오전 업무를 마무리하고 점심 식사 후 독립기념관 경내를 산책하며 사무실에 복귀한다.


점심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점심은 주로 동기들과 구내식당을 이용하는데, 가끔 독립기념관 인근 맛집에서 식사를 하기도 합니다. 직원분들이 추천해주는 맛집을 알아두고 인턴끼리 공유하며 맛집 탐방을 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벌써 인근 맛집을 섭렵한 것 같아 뿌듯함도 느낍니다. 


alt


PM 03:30 고객홍보부 사무실

개인별 배정 업무를 마치고 공통 업무로 할당된 기관지 구성을 위한 회의 시간이 되어 움직이는 청년 인턴들. 이전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열띤 토론을 이어나간다.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고객홍보부는 고객 업무 파트와 홍보 업무 파트로 나뉘는데, 저희는 각 사수의 업무를 보조하는 형식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시관을 방문하며 고객서비스를 위한 안내 키오스크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사무실에서 고객 만족을 위한 포스터를 제작합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에서 고객 만족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고, 독립기념관 홍보를 위한 기획안도 작성합니다. 개개인의 업무는 서로 다르지만, 단풍나무숲길 후원 행사나 삼일절 행사와 같이 큰 규모의 행사를 같이 준비하기도 합니다. 또 월간지의 한 섹션을 기획하는 등 다양한 주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alt


PM 04:30 겨레누리관 앞 산책로

회의를 마치고 바깥공기를 쐬며 잠시 휴식 시간을 갖는 청년 인턴들. 커피를 마시며 한숨을 돌린다.


alt


일하다가 지치진 않나요?

일하며 지치거나 기분 전환이 필요하면 경내 산책을 하곤 합니다. 겨레누리관 바로 옆에는 새로 조성중인 진달래꽃 동산과 통일염원의 동산이 있어 한 번씩 바람을 쐬러 나가는데, 자연과 어우러진 이 장소를 걸으면 마음이 편해지곤 합니다. 또한 독립기념관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단풍나무숲길을 산책하거나 태극기 한마당과 백련못에서 기념사진을 남기기도 합니다. 일하다가 지칠 때는 이런 곳들을 산책하며, 더욱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을 얻기도 합니다. 


alt


PM 07:00 퇴근하는 길

바쁜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향하는 청년 인턴들. 몰아치는 업무에 지칠 법도 한데, 전혀 피곤한 내색이 없다. 


바쁜 하루를 보낸 소감이 어떤가요?

퇴근하는 시간은 역시 기분이 좋습니다. 직장인이 유일하게 느낄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 아닐까 합니다. 열심히 일하고, 하루를 슬기롭게 보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하루를 마무리하는 편입니다. 새로운 경험으로 보람찬 하루를 보낸 것 같아 만족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남은 기간 동안 다짐이나 마음가짐이 있나요?

업무적인 면으로 더 다양한 것을 배우고 싶습니다. 독립기념관의 청년 인턴으로서 홍보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기관 및 정부 부처와 소통하는 등의 공적인 업무를 해봤다는 보람이 있고, 고객 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관람객을 맞이하는 행사를 진행하거나 기획할 수 있어서 업무적으로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3월에는 독립기념관에서 가장 크게 열리는 삼일절 행사가 예정되어 있는데, 행사 기획부터 관람객 유치까지 많은 업무를 해보고 싶습니다. 남은 인턴 생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일하며, 동기·부서원들과 함께 화목하게 지내고 싶습니다.


MAIN TOP
SNS제목